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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1/02/11/2011021101174.html

1회 컨설팅료 25만불의 사나이 골드스미스 박사



'하지만', '내 생각이 옳다', '이건 꼭 해야된다'고 말하지 말라.

"직원들의 일자리를 지키기 위해 밤잠 안 자고 뛰었는데, 날 싫어한다니 이해할 수가 없다"
- 열정적으로 일했지만, 직원들을 지나치게 몰아붙였다.
- 걸핏하면 화를 내고 싫은 소리를 했다.
- 일에 대한 열정과 진심을 직원들에게 긍정적으로 표현하는 방법을 몰랐다.
- 사람을 존중할 줄 몰랐다.

리더십 컨설팅 철학의 제1원칙 - "환경을 변화시킬 수 없다면 자신을 변화시켜라"
- 주변 환경이 내 뜻대로 안 된다고 화내지 마세요.
- 지금 내가 하는 일과 조직 속에서 행복을 찾으세요.
- 자신의 삶이 행복하고 의미 있어야 훌륭한 리더십이 나오고 회사도 좋아집니다.

기업의 리더들이 가장 많이 저지르는 실수 - '지나친 자기 확신(self-confidence)'과 '자기 중심적 태도(too much ego)'
- 대부분 리더들은 '내 생각이 옳다'고 확신
- 주변 사람들이 나를 어떻게 평가하는지 신경도 안 써요.
- 이런 리더를 주변에서 어떻게 대하겠어요? 비위나 맞추면서 뒤에선 험담하겠죠.

"리더는 무슨 일을 하기 전에 '꼭 해야 할 가치가 있는 일인가' 질문을 던져봐야 한다"
- 쓸데없는 지시로 불신을 키우거나 사기를 꺾고 자신의 리더십까지 망쳐버리는 걸 피할 수 있다.
- "CEO와 리더들이 하는 말과 행동의 절반은 쓸데없는 짓일 가능성이 크다"

"풍부한 일자리와 짧은 노동시간 등 부모 세대가 누려온 좋은 시절(good old days)은 절대 돌아오지 않습니다."
- 인도와 중국의 저임금·고숙련 노동자들과 경쟁해야 함.
- 가난하지만 대학을 졸업하고, 영어를 능숙하게 구사하며, 열심히 일하는 1억명의 젊은이와
- 그들이 당신처럼 하루종일 TV 보고, 인터넷 서핑이나 게임을 하면서 '세상이 썩었어'라고 불평할 것 같습니까?
- 그들이 미래의 당신 일자리를 뺏어 가도록 놔두지 마세요.

"CEO여! 웃음은 헤프게, 입은 무겁게 하라"
- 리더가 인상 쓰면 모두에게 독이다
    - 리더의 긍정적 기운이 훌륭한 리더십의 핵심 ?
    . "맞습니다. 나는 이를 모조(mojo)라고 부르죠.
    . '내면에서 우러나와 외부로 발산되는, 지금 당신이 하고 있는 일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말함.
    . 모조라는 개념은 '모든 것은 내 안에서부터 나온다'라는 제 개인적인 깨달음에서 출발.
    . 컨설턴트는 고객들이 변화하고 달라질 수 있도록 도와줄 뿐, 성과를 얻는 것은 고객들의 몫이라는 걸 깨달았죠.
    . 즉 변화의 힘은 밖에서 주입되는 것이 아니라 안에서 나옵니다.
    . 모조는 그런 변화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당신 내면의 힘입니다.
- 쓸데없이 제안하거나 지시하지 마라
    ―리더들의 공통적인 문제가 뭡니까?
    . "가장 큰 문제는 지나치게 자기 중심적인 태도입니다. '내가 하면 반드시 성공한다'는 미신의 함정(superstition trap)에 빠지죠. 이는 심각한 위험성이 있습니다. 과거 한국 민항기가 산에 부딪혀 추락한 적이 있죠? 그때 부기장이 충돌 위험성을 알았지만, 기장의 자기 확신이 너무 강해서 그냥 넘어갔다고 하더군요."
    . 리더가 이런 태도를 보이면 아래 직원들은 정반대의 모습이 된다고 한다. 조직 하부의 젊은 직원들은 자신감을 잃고 윗사람의 눈치만 본다는 것
    . 함부로 제안 말라. 누가 CEO의 제안을 제안으로만 받아들이겠는가. 명령이다.
    . 리더들은 어떤 행동이나 말을 하기 전에 반드시 '과연 이걸 할 필요가 있는가' 자문(自問)해 봐야 합니다. CEO가 지시하는 일의 절반은 쓸데없는 일일 때가 많습니다.
    . 보통 사람들은 하루 24시간 중 상당 부분을 TV나 인터넷 서핑에 낭비한다. 대화 시간의 65%는 남을 헐뜯거나 흉보는 데 쓴다. 이유는 '행동의 관성' 때문. 좀비(zombie)처럼 아무 생각 없이 TV를 켜서 보는 것처럼 말이다. "TV를 보지 말라는 게 아니라 생각 없이 습관대로 하지 말라"
- 관성의 족쇄를 깨라
    ―리더십 코치를 하면서 가장 강조하는 점은 뭡니까?
    . "실천 (practice)이죠. 대부분 사람들이 리더십의 원칙은 어느 정도 이해해요. 하지만 그걸 제대로 실천하지는 못하죠. 머리로만 아는 리더십은 아무 쓸모가 없어요. 엄밀하게 말해 제대로 실천하기 전에는 리더십을 이해했다고 말할 수 없어요."
    ― 어떻게 변화를 위한 실천을 이끌어 낼 수 있을까요?
    . "사람은 가던 방향대로 가고, 하던 것만 하고, 그동안 얘기하던 대로 말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런 관성의 족쇄(shackles of inertia)를 끊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그래서 끊임없이 이런 질문을 해보세요. '왜 내가 이런 일을 해야 하지?' TV를 볼 때나 멍하니 인터넷을 할 때도 마찬가지예요. 끊임없이 질문하지 않으면 이런 습관적 행동들이 우리를 완전히 지배하게 될 겁니다."
    . 스스로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도록 체크리스트를 활용하라
    . 동료들과 함께 해야 할 일들을 매일 체크하라
    . 지속적으로 체크하면 실천력을 높일 수 있고 변화가 나타난다
- 불교에서 리더십의 철학을 깨닫다
    . 그는 철저한 현실주의자였다. 그는 "좋았던 지난날은 절대 오지 않는다"고 했다. 과거에 대한 미련을 버리란 얘기였다.
    ― 너무 가혹한 이야기 아닌가요?
    . "기업과 노동자들에게 시장이 요구하는 기대치는 예전보다 훨씬 높습니다. 또 인터넷과 통신 기술의 발전으로 당신은 24시간 365일 일의 속박에서 벗어날 수 없게 됐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당신이 '이건 정말 불공평해'라고 말해봤자 무슨 소용이 있을까요? 현실을 직시해야 합니다."

모조(mojo)가 뭐죠?
. 美 흑인들 소원·부적 담은 '작은 주머니'서 유래
. 에너지·매력으로 통용… 영화에 쓰여 유명해져
. 내면에서 우러나 밖으로 드러나고 확산되는, 지금 하고 있는 일에 대한 긍정적 에너지
. 모조는 자신의 정체성(identity)과 객관적 성취감(achievement), 나에 대한 평판(reputation), 그리고 현실에 대한 수용(acceptance)이라는 네 가지 요소로 구성
. 이 네 가지가 서로 균형 있고 바람직하게 유지될 때 '모조가 높다'라고 할 수 있다.

15가지 '체크리스트'로 긍정의 힘 끌어내세요
. 익숙해진 생활의 관성을 깨고 변화를 불러일으키기 위해선 어떻게 해야 할까?
. "실천하기로 다짐한 항목들을 '체크리스트'로 만들어 동료나 가족과 함께 매일 체크하는 것이 효과적
. 절대로 스스로든 남에게든 부정적 평가(negative feedback)를 내리지 말라는 것이다.
    . 예를 들어 친구가 오늘 팔굽혀펴기 운동을 30개 했다고 하자. 그때는 "그것 갖고 되겠느냐"고 말하기보다는 "60살 먹은 사람치고는 상당히 잘했는데"라며 힘을 북돋아 주는 것이 좋다.
    . 부정적인 평가는 아무리 좋은 의도라도 죄책감만 불러일으키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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